2022/10/03 7

섬 / 조육현 민조시집 (전자책)

섬 조육현 민조시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민조시(民調詩)는 백성民 고을調 글귀詩자로 민 조시는 3 4 5 6이라는 짧고 단순한 18자의 수로 쓰는 전형적인 정형시라 말한다. 고도의 집중력과 관찰력 시적(詩的)인 상상력이 요구되는 까다로운 문학이다. 그렇다고 아무나 할 수 없는 문학이 아니라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학이라는 장점이 있다. 부모님 높은 은혜 육십 고개에 하늘에 새겼네 현대 문학 자유시의 긴 문장을 압축해서 간략하게 정리해서 쓰기도 한다. 한자(漢字)로 문장을 압축해서 쓸 수 있으나 현대인이 익히고 배우고 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한다. ― - 차 례 - 시인의 말 제1부 마음의 문 사랑 민들레 첫사랑 시 배움 청국장 환자 부대찌개 바닷가 일기 인동초 마음의 문 수련 부레옥잠 동백 ..

★출간 2022.10.03

자, 일어나 가자! / 박용신 요한 성경 체험 수기 (전자책)

자, 일어나 가자! 박용신 요한 성경 체험 수기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신앙 체험 수기를 집필하면서 주님과 성령님과 천상의 어머니성모님께 감사를 드리면서 저의 조상님과 부모님께 신앙의 유산을 밭은 저 朴요한사도는 감사한 마음으로 머리글을 씁니다. 희망과 꿈이 살아있어 강물처럼 흐르는 집안가문의 보탬이 되고자 치명자의 5대손.아들.딸.자부.사위.손주들.집안의 조카와 조카 손 주 들 하늘같이 내조하신 사랑하는 마누라 李 데레사 여사님. 일가친척 저자의 6대 장 손자 朴마태오 朴베네딕도 2020년 오산 갈곳동 성당에서 견진성사를 받았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완벽한 영육 적으로 주님이신 하느님 백성으로 태어났습니다. 50년 긴 역사 세월 속에 반세기 넘게 살라온 신앙의 공동체 가톡릭 천주교 전통과..

★출간 2022.10.03

금석천 이야기 / 곽연수 민조시집 (전자책)

금석천 이야기 곽연수 민조시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민조시(民調詩)는 3 4, 5, 6 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짧은 정형시 틀이 만들어내는 우리 겨레의 가락 장단으로 전승되어야할 귀중하고도 위대한 민족 유산으로, 정형 민조시는 반드시 3음절로 시작하여 4조 5조를 거쳐 6조에서 매듭을 짓는 기승전결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짧고 명료한 정보화 시대인 현대에 18자로 표현되는 민조시야말로 앞으로 세계로 그 지평을 넓혀나갈 수 있는 우리 고유 문학 장르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민조시 형식에 맞추어 자연과 노니는 생태가 살아 숨 쉬는 그린시티 금석천, 새소리 물소리 이름 모를 들꽃들의 속삭임. 그리고 모든 이를 위로 하며 품어 주는 금석천, 시민의 건강 지킴이, 아이들 희망 ..

★출간 2022.10.03

안성장날 / 안곡문학 제9집 (전자책)

안성장날 안곡문학 제9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작가가 한 편의 작품을 쓴다는 것은 농부가 봄부터 농사를 지어 가을걷이를 하는 것에 견줄 수 있는 일이다. 논밭을 기름지게 가꾸고, 씨를 뿌리고, 싹을 틔워 보살피고, 수확하기까지 온갖 정성을 다하듯 작가 역시 자신의 정서와 사상을 형상화하기 위해 인고의 세월을 언어와 씨름하며 언어의 밭을 일궈낸다. 그 고된 여정을 이겨내고 보람의 결실을 맺은 우리 안곡문학연구회 민조시분과위원들의 민조시집 『안성장날』의 출간을 환영하면서 우리 문단의 선후배님들의 많은 격려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 - 차 례 - 들어가는 말 제1부 배명효 민조시 시와 수필 1 시와 수필 2 시와 수필 3 윤재천 교수 1 윤재천 교수 2 내 고향 재미나는 민조시 1 재미나는 민..

★출간 2022.10.03

물봉선화 / 안곡문학 제10집 (전자책)

물봉선화 안곡문학 제10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문학으로서의 시조는 3장 45자 내외로 구성된 정형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본형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기준형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은 시조를 건너뛰어 생각하기 어렵다. 자유시를 창작하는 사람도 당연히 시조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시조는 우리말이 오랫동안 지내오면서 가장 정제된 형태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시조를 모르면 시의 리듬을 모르는 것이고, 리듬이 없는 시는 난삽한 시가 되기 쉽다. 리듬이 없는 시를 생각 할 수 있겠는가? 작가가 한 편의 작품을 쓴다는 것은 농부가 봄부터 농사를 지어 가을걷이를 하는 것에 견줄 수 있는 일이다. 논밭을 기름지게 가꾸고, 씨를 뿌리고, 싹을 틔워 보살피고, 수확하기까지 온갖 정성을..

★출간 2022.10.03

꽃소금 / 강지혜 동시집 (전자책)

꽃소금 강지혜 동시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어린이의 마음으로 동시를 쓰는 어른의 혜안, 동시집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시와 수학은 모두 상상력으로 얻는 것으로 수학의 목표인 진리와 시인의 목표인 아름다움은 같은 물체의 양면이라 한다. 동심은 어린이만이 가지고 있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마음이라 하는데 강지혜 시인의 동시를 읽으면서 험난한 세상을 살아온 어른의 눈과 마음으로 어린이의 세계와 마음을 저렇게 아름답게 읽을 수 있는지 참 신비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동시를 읽으면서 글을 쓰는 사람 특히 시를 쓰는 시인이 행복한 이유를 알 것 같다. 아름다운 심미안으로 세상을 보는 시인은 아름다운 단어의 사냥꾼이기에 아름다운 단어들을 자연과 사물에 접목시켜 시만이 갖는 비밀스런 세계를 창조하고 우리를 미..

★출간 2022.10.03

화려한 외출 / 이영구 동시조집 (전자책)

화려한 외출 이영구 동시조집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세상에 살아 숨 쉬는 모든 것들 사랑하리라. 하늘을 나는 새,대지에 피어나는 꽃들 늪에서 울어내는 개구리. 삼라만상의 생명체의 경이로운 신비의 자태 자세히 더 자세히 볼수록 사랑스럽다. 형형색색의 고운 빛깔의 꽃들, 뻐꾸기 소리 늘 정답고, 이름 모를 작은 산새들 우물가에 내려와 물 마시고,군무 춤추며 나라가는 모습, 모두 다 아름답다. 들에는 개구리 요란한 합창,고향으로 가는 길 제일 먼저 반기는 정겨운 소리다. 늦은 감이 있지만 칠순 언저리에 시 쓰기를 시작, 자연으로 돌아가, 나를 찾고 자연과 내가 일치하는 정신적 교류를 통하여 하늘에 감사하며 여생 나를 더 사랑하고 화려한 나날이 되길 기원한다. - 차 례 - 시인의 말 서시 제1부 화려한..

★출간 2022.10.03